최종 수정일 : 2019-03-12 18:03

홈페이지 게시판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운영지침을 규정하고 있으며,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1조 (목적)

이 지침은 덕성여자대학교(이하 “본교”라 한다) 홈페이지 게시판 이용에 관한 제반 사항과 기타 필요한 사항을 구체적으로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적용범위)
  1. 이 지침은 본교 메인 홈페이지에서 운영하는 게시판을 대상으로 한다.
  2. 부서, 대학원, 학과, 총학생회, 동아리 등에서 자체 운영하는 홈페이지의 게시판은 이 운영지침에 따라 그 운영부서가 해야 한다.
제3조 (용어정의)

본 지침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1. "게시판 관리자(이하 "관리자"라 한다)"라 함은 학교의 장이 별도 지정한 자 또는 전산담당자를 말한다.
  2. "사용자"라 함은 홈페이지 관리자로부터 ID를 발급받은 사용자를 말한다.
  3. "게시물"이라 함은 사용자가 게시판에 게시한 글, 사진, 각종 파일과 링크 등을 말한다.
제4조 (게시판 이용자격)

본교 학부 재학생, 휴학생, 졸업생, 수료생, 교직원에게만 이용 권한을 부여한다.

제5조 (사용자의 게시물 등)

본 지침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1. 사용자가 본교에서 운영 중인 게시판에 등록하는 게시물 등으로 타인에게 민·형사상의 문제를 발생시키거나 기타 문제를 발생시키는 경우에는 사용자는 이에 대한 민·형사상의 책임을 지게 되며, 본교는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이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는다.
  2. 사용자의 게시물이 “정보통신망법” 및 “저작권법”등 관련법에 위반되는 내용을 포함하는 경우, 권리자는 관련법이 정한 절차에 따라 해당 “게시물”의 게시중단 및 삭제 등을 요청할 수 있다.
  3. ②항에 따른 권리자의 요청이 없는 경우라도 권리침해가 인정될 만한 사유가 있거나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게시물 등을 사용자의 사전 동의 없이 임시 게시 중단, 수정, 삭제, 이동 또는 등록거부 등의 관련 조치를 취할 수 있다. (게시물 삭제 시에는 답글이나 덧글도 모두 삭제한다.)
    1. 광고나 욕설, 상대방을 비방하는 문구나 글이 게재된 경우
    2. 선거법, 공정거래법 등 기타 법규를 위반하는 경우
    3. 정치적 목적이나 성향이 있는 경우
    4. 특정개인 및 단체의 명예훼손의 우려가 있는 경우
    5. 상업적 목적을 위한 홍보내용으로 부적합한 경우
    6. 욕설, 음란물 등 불건전한 내용
    7. 연습성, 오류, 장난성의 글
    8. 글쓴이가 삭제를 원하는 경우
    9. 저작권법에 위배되는 내용
    10. 개인정보에 해당하는 내용이 있는 경우
    11. 타인의 주민등록번호 또는 계정정보(ID, 비밀번호)를 도용하는 경우
    12. 기타 해당 게시판 운영의 취지와 부합되지 않는 경우 등
  4. 본교는 게시물에 대하여 제3자로부터 명예훼손, 지적재산권 등의 권리 침해를 이유로 게시중단 요청을 받은 경우 이를 임시로 게시중단할 수 있으며, 게시중단 요청자와 게시물 등록자에게 이메일이나 유선전화를 통해 통보한다.
  5. 해당 게시물 등에 대해 임시게시 중단이 해제된 경우, 게시물을 등록한 사용자는 재게시를 관리자에게 요청할 수 있으며, 게시 중단일로부터 1개월 내에 재게시를 요청하지 아니한 경우 관리자는 이를 강제 삭제할 수 있다.
제6조 (게시물 열람)

사용자는 모든 게시판을 계정 가입 및 게시물 등록시 부여된 권한 범위 내에서 자유롭게 열람할 수 있다. 다만, 게시판 내의 개별항목에 대한 운영원칙에 의해 열람이 불가능한 경우는 예외로 한다.

제7조 (게시물 작성)
  1. 사용자는 본교가 정한 게시판별 사용권한에 따라 게시물의 작성이 가능하다.
  2. 사용자는 해당 게시판에 명시된 용도를 확인하여 각 게시판의 용도에 맞는 게시물을 작성하여야 한다.
제8조 (게시물의 수정 및 삭제)
  1. 모든 게시판의 게시물 수정 및 삭제 권한은 게시물을 작성한 작성자에게 있다. 다만, 관리자가 정한 게시판별 사용권한에 따라 제한이 있을 수 있으며, 등록된 게시물이 제5조 2항과 3항에 해당하는 경우 관리자에 의하여 수정 및 삭제될 수 있다.
  2. 이때, 홈페이지의 게시물을 삭제할 경우 별지 제1호 서식(홈페이지 게시판 삭제게시물 기록대장)에 기록하여 일정기간(2년 이상) 관리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해야 한다.
제9조 (게시판의 관리)

게시기한이 2년 이상인 게시물 중 자료 저장 공간의 관리를 위해 필요한 경우, 시스템 관리 부서장의 결재를 득한 후 별지 제1호 서식(홈페이지 게시판 삭제게시물 기록대장)에 등재하고 게시물을 삭제할 수 있다.